본문 바로가기

금빛 금융

삼성전자 우선주 vs 보통주

코로나19로 떨어진 주식에 투자하려고 증시 매수대기자금이 43조 이상으로 '실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나온 용어 중에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연일 매도 행진을 이어가는 행보 속,개인은 주식투자를 늘려가는 이유가

부동산을 투자하기에는 이미 높아져버린 가격과 규제로 쉽지 않고, 예금을 하기에는 제로금리 수준이여서

개인 입장에서는 재산을 증식할 수 있는 기회라 여겨 주식으로 쏠림현상이 생겼습니다.

 

 

저도 이러한 '동학개미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몇달째 대기만 하고 있는 상황인데, 종목을 알아보던 중

'우선주'라는 주식을 알게 되어서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 무슨 차이 일까요?

보통주 : 기본적인 주식형태로 의결권이 있으며, 우선주 대비 가격은 높으며 배당률은 낮습니다.

우선주 : 주주총회 등 주주로서 의결권이 없으며, 보통주보다 배당에 우선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당금은 무엇일까요?

배당금 : 특정 기업이 주주들에게 투자받은 돈으로 (주식 매수해준 돈) 기업을 운영하고 벌어들인 기업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나누어 주는 것 입니다.

배당은 정해진 배당일에 해당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에게 1주당 책정된 금액을 분배합니다.

보통 1년에 분기별 4번 지급하고 있습니다.  예금과 같은 개념은 아니지만 비슷합니다.

은행에 돈을 예치하면 만기일에 이자를 받는 것처럼 주식에 투자를 하면 배당일에 배당금 받는 셈이지요.

 

보통주와 우선주 어느정도 배당률이 차이 나는가요?

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005935

삼성전자우 - 네이버 금융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위의 사이트를 참조해서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 배당률의 차이를 확인해 봤습니다.

 

삼성전자 2019년 12월 시가배당률 2.54%
삼성전자우 2019년 12월 시가배당률 3.12%

 

2019년 12월 기준으로 0.58%정도 삼성전자우선주가 더 높은 배당율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주가 더 좋은건가요?

음, 주식에 따라 다르지만 삼성전자 경우에 삼성전자우 한주당 41,600원(05.18 종가기준) 이고

외국인 주식 보유비율이 88% 입니다.

삼성전자는 한주에 48,800원(05.18 종가기준)이고 외국인 주식 보유비율이 54%정도 됩니다.

위기때마다 외국인들이 제일 많이 파는 주식이 삼성증권인데 그럴때마다 영향을 많이 받는게 아무래도 삼성전자우선주 종목이여서 가격등락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장기투자용도이고 (최소10년) 의결권상관없이 조금이라도 높은 배당금을 원하기에 둘 중 고민한다면 삼성전자우선주를 사게 될거 같습니다.

 

너무나 많은 변수가 많기에 좀 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있으면 수정하거나 다시 올리겠습니다. ^^